대학생 커리어 상담


대학생 커리어 상담은 신입생부터 취업준비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 대학생의 커리어 상담시 커리어와 취업 상담으로 크게 구분되어집니다. 신입생 초기에는 현재 학과나 학교에 대한 적응의 문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. 이는 중고등학교 때 충분히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할 여력이 없었기 때문이며 대부분 재수, 반수, 복수전공, 편입 등의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.
그러나 막연한 불안 속에 근거 없는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쉽습니다. 또 잘못된 선택으로 짧게는 2~3년에서 길게는 4~5년까지 시간을 낭비하는 사례가 많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<대학생 주요 상담 내용>



대학교 2학년이 지나면서부터 취업에 대한 압박이 점차 강하게 작용합니다. 개인차, 남여차이 등으로 그 시기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졸업에 다가 갈 수록 취업에 대한 압박과 SPEC 쌓기의 부담이 함께 작용하게 됩니다.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으나 선택의 폭이 많지 않은 경우 자신이 해야할 것과 버려야 할 것들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선택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또한 이 시기의 상담에서는 실제 취업에서 필요한 취업스킬을 포함하여 상담이 진행되어야 합니다. 예를 들면 구체적인 기업 및 직무를 놓고 취업의 방향과 가능성을 타진하고 목표 설정에 따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상담이 진행됩니다.